월요일만 되면 몸이 천근만근, 머리는 멍하고 일에 집중이 안 된다면 월요병이 찾아온 걸지도 모릅니다. 주말의 여유로움을 뒤로 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게 참 힘들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간단하면서도 특별한 월요병 극복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별한 월요병 극복 방법은 바로 차(茶) 한 잔의 힘! 피로를 말끔히 회복하고 집중력까지 높여주는 다양한 차, 과연 어떤 차(茶)일까요? 월요일만 되면 피곤한 당신! 차(茶) 한 잔으로 월요병 극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끝까지 집중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페퍼민트 차
진정 효과가 있는 허브의 일종인 페퍼민트 차는 멘톨과 같은 약용성분이 마음을 안정 시키고, 집중력 향상시켜 월요병 극복에 도움을 줍니다. 페퍼민트 특유의 상쾌한 박하향이 졸음을 방지해주고 폴리페놀 성분은 코 막힘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 불량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학생들, 직장인들에게는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물 대신 마시면 안 되는 차와 마셔도 좋은 차를 알려드립니다. 확인해 보세요.
녹차
녹차에는 카페인과 아미노산의 일종인 L-테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뇌를 깨워주는 각성 효과와 기억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월요병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테아닌은 뇌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 마음이 편안한 상태를 느끼게 하는 뇌파인 ‘알파파’를 높여주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일일 카페인 허용량은? 녹차와 홍차의 카페인 함량을 체크해 보세요.
홍차
홍차는 녹차와 마찬가지로 카페인과 L-테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월요병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은 피로를 풀어주고, 높은 집중력을 유지시켜 주며, 테아닌 역시 심리적 안정감을 비롯해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
보이차에 함유된 카페인과 카테킨 성분이 진정 효과를 전해주고, 테아닌이 알파파 뇌파를 증가시켜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집중력 및 기억력 증진을 도와 월요병 극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 산화 작용을 통해 뇌에 더 많은 산소를 전달해 두통과 편두통을 예방해 주고 갈산 성분이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공복에 보이차를 마시면? 보이차 부작용과 주의 사항을 살펴보세요.
대추차
천연신경안정제라 불리는 대추차에는 다량의 비타민과 칼륨, 칼슘, 철분, 인, 식이섬유,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신경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 줌으로써 월요병 극복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의 단맛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 개선 효과, 수시로 마시면 마음을 차분하게 해 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오미자차
오미자차에 풍부한 리그난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를 도와서 집중력, 기억력, 인지 능력 등 뇌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해 월요병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쉬잔드린 성분이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불면증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기분을 좋게 하며 졸릴 때, 스트레스 받을 때, 힘들 때, 피곤할 때, 집중력이 요구될 때 마시면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자스민차
자스민차의 향긋한 향은 뇌의 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활성화해 긴장과 불안감,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등 릴랙스 효과가 있어 월요병 극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스민차 역시 카페인, 카테킨, L-테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분을 좋게 해주고 안정감, 집중력을 강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월요병에 지쳐있는 당신, 이제는 차 한 잔으로 활력을 되찾아보세요.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차가 피로를 회복 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작은 변화지만 차 한 잔의 힘이 하루를 더 활기차게 만들어 줄 거예요. 월요일 아침이 더 이상 두렵지 않도록, 나만의 차 루틴을 만들어보세요. 오늘부터 따뜻한 차와 함께 월요병을 가뿐히 극복해보는 건 어떨까요?